Ⅰ. 개요
우리의 성악문화가 전반적으로 발전하려면, 클래식음악을 '고상한 사람'과 '돈 있는 우아한 사람'의 특권인 양 생각하는 사회적인 인식이 바뀌어야 할 것이다. 또한 훌륭한 연주를 듣기 위해서는 항상 비용이 많이 들어 경제력이 없는 사람들이나 지방 거주자에게는 큰 부담이 되는 구조적인
연주자들이‘현악강국’의 명성을 유지시켜 주고 있다. 바이올린 부문 다음으로 강세를 보이고 있는 분야는 성악이다. 메트로폴리탄과 유럽 무대에서 활약 중인 소프라노 홍혜경, 신영옥, 조수미를 비롯해 국제 규모의 유명 콩쿠르에 입상한 성악가들도 많다. 피아니스트 한동일, 백건우, 백혜선, 지휘
문화 전반에 걸쳐 '서로 넘나드는' 크로스오버 현상이 두드러지고 있다.
원래 크로스오버란 '클래식 주자들이 민요나 팝음악을 노래하거나 연주한다'는 현상을 표현하는 용어에 지나지 않았다. 50,60년대에 테너 유시 비을링, 리처드 터커와 같은 일부 성악가들이 민요와 팝을 즐겨부르기 시작하면서
문화 예술 분야(국악인, 무용가, 학예사, 레크레이션 지도자, 영사기사, 방송장비 기술자, 만화가 및 애니메이터, 성악가 및 기악연주가 이상 8가지)를 꼽았다.
에 따르면, 미래 사회에서 여성에게 장래성 있는 유망직종에는 미술계와 음악계가 모두 포함되어있다. 하지만 과연 이 보고서만 믿고 단순히
성악가의 역량을 과시하고 있는 나승서, 박은주 등이 출연, 2006년 최고의 무대를 약속하고 있다.
- 오페라 ‘돈 카를로’
16 세기 스페인 왕가의 실존 인물들을 모티브로 한 베르디의 <돈 카를로>는 대문호 F. 쉴러의 원작을 인용 , 절대 왕권과 종교재판으로 특징지어지던 궁정을 배경으로 여섯 인물